"viewport" content="user-scalable=no, initial-scale=1.0, maximum-scale=1.0, minimum-scale=1.0, width=device-width"> 투자금 몰리는 ETP
본문 바로가기

부자 엄마(rich mommy)/경제소식

투자금 몰리는 ETP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이 몰려가는곳, 흘러가는 곳을 잘 관찰해야 합니다.

 

그 흐름을 관찰하기 위해서 경제신문과 여러동향들, 책들을 읽어야 부자가 될수 있는것이겠죠?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것의 자산총액은 지난달 말100조 14544억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2019년 50조원을 넘어선지 4년만에  두배로 커졌습니다. 

 

"바로 ETP입니다"

주가지수, 원자재 등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장지수상품이라고 합니다. 쉽게 풀어설명하자면 각종 자산을 주식처럼 거래할수 있도록 한 상품을 이야기 합니다. 

어떤것에 대해 알아갈때 장점과 단점을 확인해보고 가야겠죠? 먼저,  ETP의 장점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1. 각종 자산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어서 실시간 매매가 가능하다.
2. 공공펀드에 없는 매매편의성이 있다.
3. 수수료가 낮다.->기존펀드는 고객의 수익률은 뒷전인채 수수료만 챙긴다는 인식이 만
4. 거래가 투명하다. 
5. 원하는 자산군에 다양하게 분산투자를 할 수 있다.
6. 주식시장이 부진한 올해는 채권형상품등이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7. 기존 펀드에 대한 불신이 ETP에 돈이 모이게 하는 장점이다.^^'

 

그렇다면 ETP의 단점은 무엇일까요?

1.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등에 투자함으로써 음의 복리효과를 손실을 볼 가능성이 있다.
2. 자산의 종류 및 운용방법, 수익구조등에 대하여 투자의사결정전에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3. ETP는 발행회사 또는 해당상품이 일정조건에 미달하는 경우상장폐지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조기상환 및 평가손실이 확정될 위험이 있다.
4. ETP의 투자대상 자산이 지수 또는 파생상품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상당한 수준의 롤오버 비용, 이자비용등 운용과 관련된 기타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롤어버비용 : 선물계약 만기시 다른 월물로 재투자하는 경우 발생되는 거래비용 및 선물 가격간 차이로 발생하는 손실등이 포함된 비용
  이자비용 : 기초자산을 대차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
5. ETP가 상장된 국가의 법령 및 제도등에 따라 세제 및 거래방식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결제절차등에 따라 일정기간 매도가 제한될수 있고 결제대금 및 배당금 지급일정등이 지연될 수 있다.

용어들이 다양하다보니 ETP, ETF,ETN등이 헷갈리는데 정의해보자면

ETP는 ETF와 ETN을 모두 합친 포괄적인 상품을 뜻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세단어 모두 EXchange Treded라는 약자가 붙어 있는데

바로 " 주식 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매수매도가 실시간으로 가능해서 다 같은 것으로 오해하기 딱 좋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보고 갈까요?

 인덱스펀드(ETP : ExChange Traded Product) 는 주식시장에서 상장되어 거래가 가능한 모든 상품을 의미합니다. 
                                                                         ETF와 ETN을 포괄하는 상품인것입니다!

 

그렇다면 ETF와 ETN은 어떤 부분이 다를까요?

발행사 여부가 ETF는 자산운용사, ETN은 증권사
만기여부가 ETF는 없고, ETN는 있음
추종하는 지수가 ETF는 시장지수, ETN는 특화된 지수라는 점 으로 요약   할 수 있겠습니다.

 

각 의미에 대해 공부해봅시다!!

ETF(Exchange Trade  Fund)는 펀드를 주식같이 매매할 수 있게 만든것.

자산운용사에서 발행하여 한국증권거래소에서 상장된 상장지수펀드로 HTS에서 주식처럼 거래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ETF는 증권계좌를 개설하여 증권사의 HTS에서 실시간으로거래하면 됩니다. 지수연계ETF는 수수료가 0.03%로 일반펀드보다 수수료가 매우저렴하고, 기초자산이 여러종목에 분산되어 있기때문에 주식보다 안전하고 실시간으로 거래할수 있으며 세력들의 주가조작을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발행주체가 자산운용사이고 만기가 없습니다. ETF는 시장지수를 추종합니다.

 

ETN(exchange Traded Note)는 상장지수증권이라는 의미

ETF와 비슷한 지수초종형 상품이지만, 증권사가 발행주체이고 만기가 있다는점이 다릅니다.  ETN는 특화된 지수를 추종합니다.

 

 

경제에 필요한 용어들을 잘 익혀서 모두들 부자됩시다!!

 

 

 

 

 

'부자 엄마(rich mommy) > 경제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계대출, 8년 만에 첫 감소세  (2) 2022.07.13
경기침체 올까요?  (0) 2022.07.12
구글 vs 카카오  (0) 2022.07.11
하우스푸어  (0) 2022.07.01
4인가구 전기요금 인상 고물가시대  (6) 2022.06.29